렌즈
렌즈에 대한 안내입니다.
소프트렌즈
부드러운 재질로 만들어져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소프트렌즈는 친수성이 좋은 HEMA (Hydroxyethyl methacrylate)와PVP(Poly vinyl pyrrolidone)등의 재질로 만들어 졌습니다. 수분을 잘 빨아들어 부드러운 재질로 되어 있어 누구나 불편함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착용감이 우수합니다.
소프트렌즈 적용대상
- 격렬한 운동을 즐기시는 분
- 눈꺼풀이나 각막이 민감하신 분
- 동공이 매우 크거나 중심에서 벗어나시는 분
- 아래눈꺼풀이 낮거나 안구가 돌출되신 분
소프트렌즈 종류
- 일일착용렌즈
- 한번 사용하고 교체하는 렌즈이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 없습니다.
- 단기착용렌즈
- 장기착용렌즈보다는 착용기간이 짧기 때문에 렌즈를 더욱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장기착용렌즈
- 6개월~1년 주기로 교체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렌즈관리를 잘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.
소프트렌즈의 장점
- 적응시간이 짧습니다.
- 착용감이 좋습니다.
- 비정기적으로 착용할 수 있어 간헐적으로 착용하시는 분에게 적합합니다.
소프트렌즈의 단점
- 쉽게 찢어질 수 있어 조심해야합니다.
- 안구건조증이 유발가능성이 높습니다.
- 렌즈착용 중 인공눈물외에 다른 안약을 점안할 수 없습니다.
- 산소투과율이 하드렌즈에 비해 낮기 때문에 장시간 착용 시 충혈 또는 각막부종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.
소프트렌즈의 FAQ
- 소프트렌즈 오래 껴도 되나요?
- 소프트렌즈는 산소투과성이 낮기 때문에 산소 결핍에 의한 건조감을 느끼게 되며 충혈 등을 유발할 수 있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. 또한 각막에는 혈관이 없어서 공기 중의 산소에서 산소 공급을 받는데 소프트렌즈를 장기 착용 시 결막에서 각막으로 신생혈관이 자라 들어가 충혈이 쉽게 유발될 수 있으므로 8시간 이내로 착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.
- 렌즈 끼고 자도 되나요?
-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렌즈를 착용한 채로 수면을 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. 각막은 산소공급이 필요한데 렌즈를 착용하고 있으면 산소공급이 어렵기 때문에 산소부족으로 인한 각막부종 및 굴절률에 이상 등 각종 질환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.